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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구조 및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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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음향판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5-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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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29003

4) 음향판

 

향판은 그 종류에 따라 현의 기음 또는 상음의 진동을
여러 가지 형태로 저지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향판이 없는 현 진동은 오래 지속되나 향판 달린 현 진동이
급속히 쇠퇴하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그리고 향판의 성질이나 형태에 의해서 음색이 변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흔히 저음부 현의 진동의 기음이 향판과 잘 진동하지 않아 극히 약해져서
상음만이 약하게 나타난다.

키가 작은 피아노의 저음부의 음색이 나쁜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1) 브릿지의 구조와 조건 및 역할

 

현의 진동을 향판에 전해주는 교량 역할을 하므로 브릿지라는 이름이 된 것 같다.

브릿지는 재질의 종류, 비중, 중량에 따라 음색과 음량, 음의 지속과
감쇠현상이 달라진다.


브릿지에 쓰이는 나무는 보통 고로쇠나 나도박이 쓰이며 메이커에 따라서 다르다.

어느 메이커는 브릿지핀이 박히는 부분과 향판에 접착된 부분과 중고음, 최고음,
중저음 부분의 나무의 재질을 부분마다의 음량의 특성에 맞추어 달리하고 있다.


현대의 피아노는 2중 교차식 장현 방식으로 중고음의 연결된 브릿지와
저음부의 짧은 브릿지의 2종이 있다.

스타인웨이는 대형 그랜드에서 링(Ring)브릿지를 고안하여 쓰고 있다.


대개 저음용 브릿지는 브릿지의 접착 위치를 향판의 중앙쪽에 위치하도록 하여
저음다운 저음을 내기위하여 Suspending System구조로 되어 있으며
어떤 피아노는 중음 브릿지의 하단에 이 구조를 이용하기도 한다.


브릿지를 향판에 부착 시킬 때 향판의 크라운을 해치지 않기 위하여
메이커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고음쪽 1.5mm, 저음쪽 3.5∼4mm정도 높게 절삭한다.


브릿지의 상면은 흑연칠을 하여 조율할 때 현이 잘 미끄러지도록 한다.
현을 걸기 위한 브릿지핀은 엇갈리게 2개 가 박혀있다.(Side Bearing)


브릿지는 브릿지핀 직경의 1/2지점에서 브릿지 따기를 한다.

이 따기가 1/2점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됐을 경우 브릿지가 갖추어야 할 조건은
현의 진동을 받아 최대한 자체 소모없이 향판에 전달해야만 한다.


어떤 주파수의 진동도 편파성이 없이 잘 받아들여져야 한다.

 

 

(2) 향판(Sound Board)

 

향판은 판 본체와 그 전후에 부착된 브릿지와 향봉을 포함한 구조를 말한다.

현의 진동을 전달받아 판 전체의 면에 확산시켜 큰 음으로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

현 자체의 음량은 너무 빈약하다.


음향학에서 설명이 있겠지만 현에 접촉된 공기의 면적이 너무 좁기 때문에
주변공기의 소밀화 작용이 미약하다.


그러나 향판은 넓은 면적에 접한 공기를 대량 소밀화하는데 충분하므로
음량이 증폭되는 것이다.


향판의 조건으로는


① 음의 전달이 빠를 것
② 현의 진동을 받은 지점으로부터 판전체에 고루 확산 시킬 것.
③ 재질은 가벼워서 브릿지에서 받은 작은 진동에도 민감해야 한다.
④ 판은 탄성과 유연성 즉 굴신상태가 자유로워야 한다.
⑤  판을 만드는 재질은 균일해야한다.


재질은 알라스카 스프르스, 루마니아 스프르스 등을 쓴다.

같은 목재 중에서도 목재 부위에 따라 음향특성이 다르므로 정목을 선택함이 좋다.

단위 면적 안에 나무결이 들어있는 수와 결의 굵기에 따라 음향전달양의 차이가 있다.


전체적인 판재의 재질이 연해도 음향을 자체 소모하고, 너무 딱딱해도 유연성이 모자라
기음과 낮은 배음공명이 나쁘다.


나무결 방향의 음 전달속도는 직각방향의 2배정도,
음의 강도도 나무결 방향의 4배 정도이다.

향판의 규격은 수 십장의 판을 접착하여 사용하며 두께 9∼10mm,
저음 6∼7mm정도로 한다.


어느 피아노에서는 일명 조향판의 구조가 있어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하기 위하여
위아래 두 부분모퉁이에 굵고 딱딱한 나무를 붙인다.

향판의 특성으로는 1.진동의 지속. 2.음이 확대. 3.음의 합성이다.


현의 장력을 가짐과 동시에 하압하는 힘이 작용한다.

이에 대항하는 위로 미는 힘과 맞서 햔판은 매우 민감하게 된다.
향판의 크라운 정도는 향판의 중앙부분에서 10mm 정도가 표준이다.

 

 

(3) 향봉(Ribs)

 

향판의 뒷면에 10∼13개의 각목으로 된 나무이며 향판재와 같은 재질로 만든다.
즉 25mm∼30mm, 두께22∼25mm정도 크기이다.


봉의 양끝은 진동이 쉽게 엷게 깍여져 있으며 향판에 대하여
나무결이 직각이 되게 붙인다. >향봉은 음향전달의 목적 외에 향판 크라운을 보강하여
현의 압력에 대항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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