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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조정순서와 방법3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9-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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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1090

 조정순서와 방법3

 

(11) 위펜과 밧트로라의 일치

 

  1-위펜과 로라의 좌우면이 일치되게 조정하는 것으로 위펜프렌지와 레일사이에
  적당한 두께의 종이를 끼워 간격을 변경하거나 위펜의 상하각도를 변경시켜 조정한다.

  또는 해머 프렌지의 위치를 변경할 수도 있다.


  2-낡은 피아노는 로라의 자국이 깊고 마모가 심하다.
  수리를 하거나 사포로 스킨을 갈아내어 면을 고르게 하고 조정한다.

  만약 그대로 조정한다면 높은 부분에 레버와 잭이 닿게 되어  조정이 불완전하게 된다.


  3-레버슬롯안의 잭의 머리위치를 중앙에 오도록 조정한다.
  모든 조정이 끝난 뒤 로라스킨과 잭레버 위의 마찰면에 흑연을 칠한다.

 

 

(12) 잭 상하 조정

 

  1-타현 후 잭이 로라의 방해를 받지 않고 로라 밑으로 쉽게 돌아가게 하는 것이다.
  새 피아노의 경우 잭 상단은 레피티션 레버 상면보다 0.1mm낮게 조정한다.

  이 조정에서 특히 새 피아노의 경우 레피티션 스프링의 탄력이
  고르지 않은 상태에서 조정하고 후에 스프링을 재조정했을 때
  잭 상하조정상태가 균일하지 않게 된다.

  그 이유는 아직 잠을 덜 잔 상태에 있는 레피티션레버 스톱버튼펠트가
  스프링의 강약에 따라 그 압축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스프링의 강약변화에 따라
  레피티션레버의 상하 위치가 변하기 때문이다.


  2-해머샹크를 들어 올려 세우고 백책을 눌러 레버가 드롭스크류에 닿지 않게 하고
  레피티션 레버스크류를 돌려 조정하되 손가락으로 만져봐서
  약간 층이 느껴지는 정도로 한다.


  3-오래된 피아노는 잭이 레버의 상면과 같거나 오히려 높게 조정되어야 한다.

  그 이유는 로라스킨의 잭이 닿는 부분은 타건 시 강한 압력을 받게 되므로
  레버 접촉부분보다 깊어지게 된다. 그 정도로 건반마다의 사용량에 따라 다르다.

  그러므로 당연히 그 상태에 따라 조정되어야 한다.
  이것을 따르지 않고 일률적으로 잭을 낮게 조정한다면 높아진 로라의 경우
  잭과 로라 사이에 로스트 모션이 생겨 터치에 악영향이 된다.

 

 

(13) 잭 전후 조정

 

  1-로라우드의 해머쪽 면과 잭의 해머쪽 면이 일직선상에 있도록
  잭레규레이팅 스크류를 돌려 조정한다.

  그 이유는 대개는 레피티션레버 위에 잭을 맞추는 눈금이 그어져 있으나
  잘 맞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로라와 직접 검사하는 것이 안전하다.


  2-노련한 기술자는 전후 위치를 필요에 따라 약간씩 가감할 수 있으나
  조정에 대한 완전한 이해와 경험을 쌓기 전에는 함부로 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3-전후 위치를 검사할 때는 옆의 해머샹크들을 올려 세우고 조정할 잭의
  레피티션레버를 눌러 내리고 로라위치 측면 직각방향에서 관측한다.

 

 

(14) 타현거리조정

 

  1-타현점의 선 밑면에서 해머해드 타현접점 중앙까지 잰다.
  일반적으로 47±2mm로 한다.

  브렌드 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48mm보다 멀 경우 현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길어져
  음악적으로 시간 차가 생겨 좋지 않을 수가 있다.


  2-캡스턴 버튼을 돌려 여러 곳에 기준을 정해 해머를 정상높이로 조정한다.

  그 다음 액션을 작업대에 놓고 나머지 해머들을 기준과 일직선에 맞춘다.

  작업대가 없을 때는 피아노 안에서 그대로 조정한다.

  그리고 액션을 움직여 항상 해머가 조정된 위치에 놓이는가 검사하고
  해머의 위치가 수시로 달라지는 것을 발견하면 레페티션 레버스프링의 탄력과
  잭의 상하조정상태를 재 점검한다.


  3-해머레스트펠트(해머레일)와 샹크와의 사이는 3 ~ 5mm 정도의 간격이 필요하다.

  정확하지는 않아도 타현거리가 우선이므로 무시할 수도 있다.
  구조가 레일인 경우는 조절너트를 상하 이동하여 조정한다.

  애프터 터치가 없는데도 타현거리만 중요 시 해서도 안 된다.
  타현거리를 희생해서라도 애프터 터치를 우선 시 해야 한다.

 

 

(15) 해머접근

 

  1-터치와 음량 음색에 관계되는 조정이며 타현 직전 해머를 자유로이 만들어
  현의 진동을 방해하지 않기 위한 것으로 이 공정의 검사를 위해서는
  건반을 극히 서서히 누르는 기술이 필요하다.


  2-필요한 위치에서 잭 꼬리를 레규레이팅 버튼으로 누르게 하여
  로라 밑으로부터 잭을 이탈시키는 것을 조정한다.

  실제 조정에서 초보자는 해머와 현 사이의 간격을 측정하기가 어려우므로
  L자형 측정기구를 만들어 해머와 현 사이에 넣어 재면 편리하다.

  최 고음쪽은 철골에 가려서 잘 안보이므로 거울을 사용하여 조정한다.

  조정수치는 브렌드별로 차이가 있으나 보통 저음은 3 ~ 2.5mm,
  중음은 2.5 ~ 1.5mm, 고음은 1.5 ~ 1mm, 최고음은 1 ~ 0.8mm로 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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