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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조정순서와 방법2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9-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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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39555

조정순서와 방법2

 

(6) 건반동작검사

 

  1-타건점 좌우 흔들림을 0.3mm로 조정한다.

  더 넓게 하면 건반의 흔들림 쪽과 합하여 두건반의 간격과 비슷한 거리가 되기 때문에
  서로 부딪쳐 잡음을 내게 되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못하다.

  또한 연주 감각도 안정감을 잃는다.
  신품의 경우는 키붓싱크로스가 마모되지 않아 약간 부푼 상태에 있으므로
  키플라이어를 가열하여 붓싱을 압축하는 방법도 쓸 수 있다.

  키붓싱을 압축할 땐 어느 쪽을 압축할 것인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다음조정이 간격 고르기가 될 것이므로 건반간격이 좁아져 있는 쪽을 압축하면
  좁은 간격이 넓어지게 되어 간격 고르기도 동시에 되는 이점이 있다.


  2-바란스핀 붓싱이 빡빡할 때는 좌우 흔들림을 0.1mm로 압축한다.


  3-키 발란스홀이 좁을 때는 먼저 흑연칠을 해서 검사해보고 상태가 좋아지지 않으면
  되어있는 전용공구로 위에서 아래로 통과시켜 알맞게 넓혀준다.


  4-바란스홀이 너무 넓을 때는 물과 아교를 9:1로 희석하여 한 방울 떨어뜨려
  나무를 팽창시켜 줌으로서 구멍을 좁혀준다.


  5-앞의 조정들은 건반앞쪽을 위로 5 ~ 10mm정도 들었다가 놓을 때
  건반자체의 무게로 조용히 내려가는지를 검사해가면서 실시해야 한다.


  6-반대로 건반의 붓싱들이 너무 넓어져 좌우로 심하게 흔들릴 때는 새 것으로 교환한다.

  그러나 작은 정도면 뜨거운 수증기에 살짝 쏘여 붓싱펠트를 부풀게 해 조정할 수 있다.
  부주의로 쏘이는 시간이 길면 접착제가 녹아 붓싱크로스가 떨어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7-건반이 서로 접촉하는 것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나 보통 비틀림, 휨,
  측면 마무리작업 불량 등이 있다.
  이중 비틀림과 휨은 건반측면을 가열하여 곧게 잡아주고
  작업상의 결함은 대패나 사포로 연마해준다.


  8-건반 전면과 열쇠봉의 접촉은 2mm의 간격을 유지하도록 재조정한다.

  흑건반의 앞부분과 백건반이 접촉하는지 검사하여 줄로 갈아 간격을 넓혀준다.

  양쪽 우두블럭과 건반이 항상 최적의 간격을 유지토록 하는 것도 검사한다.


  9-건반동작 중 납의 위치 잘못으로 판단될 때는 납을 제거하거나 첨가하여
  신속히 동작되도록 조정한다.

 

 

(7) 벨런스레일 스터드 조정(balance rail stud(beding screw)

 

  벨런스레일과 프론트레일을 안정시켜 선명한 터치를 만드는 작업이다.

  이 조정은 두 가지 경우로 나누어 작업에 임해야 한다.
  시간적 여유가 충분할 때와 그렇지 못한 경우이다.

  전체 건반 수평면의 높이를 완전 재조정할 경우는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해야 한다.
  무대 조율의 경우 연주시간은 이미 정해져 있으므로
  많은 시간을 요하는 조정은 삼가 한다.
  스터드 조정은 원칙을 따르다보면 건반 수평면이 물결처럼 되는 경우도 있다.

  그것을 그대로 두고 다른 부분을 조정하기는 어렵고 수평과 깊이를 재조정하려면
  그만한 시간이 필요한 것이다.

  원칙은 아니지만 우선 연주에 지장이 없도록 하는 경우와 원칙대로 하는 경우이다.


  1-키베드 위를 깨끗이 청소한  다음 우드블럭을 끼우고
  프론트레일이 떠있는지 검사한다.

  2-손가락을 나란히 모아서 손가락 끝으로 프론트레일 위를
  위에서 아래로 충격을 가해본다.
  이때 '똑똑' 소리가 들리면 레일이 떠있는 것이다.
  즉 레일과 키베드가 부딪치는 소리이다.

 

 

(8) 건반 수평 고르기

 

  1-백건반을 먼저 조정하며 수평면에 대하여 평행이 아닌 건반면을 조정한다.

  사용으로 인한 마모이거나 벨런스핀 또는 건반자체의 휨으로 수평면에 대하여
  건반이 경사진 것을 볼 수 있다.

  원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교정방법을 선택한다.
  붓싱크로스 마모는 수리하고 핀의 휨은 곧게 편다. 건반의 휨은 가열하여 곧게 잡는다.


  2-먼저 대략 해머레일에서 샹크가 뜨도록 캡스턴버튼을 조정, 기준건반높이를 정한다.

  피아노에 따라 약간씩 다르나 키베드 윗면에서 백건 윗면까지 64mm로 한다.
  흑건반은 백건 윗면에서 제일 높은 곳을 12mm로 한다.

  그러나 메이커에 따라 고유의 기준수치가 있으므로 그 수치를 따르도록 한다.
  열쇠봉 위로 20mm가량이 되도록 조정한다.

  너무 낮을 때는 연주 시 손가락 안쪽 면이 열쇠봉에 닿기 때문이다.

  건반 양쪽끝과 중앙부분에서 세 개씩 택하여 기준으로 조정한 다음,
  표준건반보다 높은 건반을 먼저 낮게 조정하고 그 다음 낮은 건반을 조정한다.

  종이펀칭은 반드시 크로스펀칭 밑에 넣고 건반을 눌러 안정시킨 후 완전할 때 검사한다.
  짧은 자를 사용할 때는 여러 곳에 표준을 정하고 조정한다.


  3-간격 고르기를 한다. 건반이 수평 고르기가 되어있지 않을 때는
  조명광선의 방향에 따라 건반모서리에 그림자가 생겨 간격을 판별하기가 불편하므로
  수평 고르기가 끝난 후에 간격 고르기를 한다.

  건반동작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프론트핀을 좌우로 휘어 조정한다.
  이때 공구로 인하여 핀 마찰면에 상처가 생길 염려가 있으므로
  모든 펀칭을 들어올리고 핀의 제일 밑 부분을 휘어 조정한다.
  공구로 인한 핀의 상처는 건반동작과 붓싱의 수명에 치명적이다.


  4-종이펀칭은 0.05 ~ 1mm까지 여러 가지 두께로 준비한다.

  작업을 쉽게 하기 위해 두꺼운 펀칭만을 사용하면 점점 건반이 높아지는 수가 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얇은 펀칭을 알맞게 사용하여야 한다.

 

 

(9) 건반 깊이 조정

 

  1-건반 수평조정이 잘되어 있어도 깊이조정이 고르지 않으면
  균일한 터치는 기대할 수 없다.

  조정은 백건부터 하며 딥블럭을 대고 누르는 위치는 항상 일정하고
  건반을 누르는 힘은 약한 터치정도로 균일하게 눌러야 한다.


  2-종이 펀칭은 크로스 펀칭밑에 넣고 건반을 세게 눌러 안정시키면서 반복 검사한다.
  또 인접건반을 동시에 눌러 눌려진 백건의 표면이 일정한가 감촉으로 검사한다.


  3-흑건의 깊이는 백건보다 구별하기가 어렵다.
  아직 해머조정이 안됐으므로 애프터 터치가 고르지 않아
  조정의 기준으로 이용할 수 없으므로 육안검사와 촉감검사를 병행하여 조정한다.

  건반을 누르기 전과 누른 후의 흑백건의 캡스턴쪽의 높이는 같다.
  백건깊이에 따라 흑건도 결정되므로 백건조정이 완전하지 않고서는
  흑건 조정이 불가능하다. 흑건이 눌리고도 백건위로 2mm가 높아야 한다.

  여러개의 흑건을 동시에 눌러 높이를 비교해본다.
  깊이의 표준은 일반적으로 10±0.5mm로 하나 10mm이하를 사용한다.

 

 

(10) 레피티션 레버스프링 조정

 

  1-사용 도중 스프링의 탄력이 감소하여 해머의 중량을 지탱하지 못하는 것을 조정하여
  다음순서의 조정을 차질 없이 하기 위한 것이다.

  조정상태가 심히 달라지지 않은 액션에서는 타건시 백책에 잡힌 해머가
  건반을 약간 놓았을 때 위로 가볍게 상승하는가 검사하고 해머의 상승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느리지 않고 균일하게 조정한다.


  2-손가락으로 잭센터핀 부분을 밀어 올려 잭 끝이 로라 밖으로 나가도록 한 다음
  해머를 눌렀다가 놓아본다.

  이때 해머는 쉽게 올라와야 하며 상승속도는 적당하고 균일하여야 한다.


  3-스타인웨이식 액션에서는 스프링 훅을 사용하여 스프링을 레버 밑에서
  나오게 한 다음 구부리거나 펴서 조정한다.

  스완더형 액션은 레버에 스프링조정용 나사가 있으므로 조이고 풀어서 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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